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건강레시피
  2.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건강컬럼]안구건조증엔 한방차가 `한방`
작성자 지유본초 (ip:)
  • 작성일 2012-06-05 15:15:4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21
평점 0점

[건강컬럼]안구건조증엔 한방차가 `한방`


사람은 환경의 동물이다. 환경은 습관을 만든다. 환경을 선용하거나 극복하거나 또는 굴복하는 등 다양한 반응 속에서 몸과 마음에 크고 작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건강도 이와 같아서 환경의 구속에서 벗어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맹자는 풍년에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선량하고 흉년에는 포악함을 가리키며 천성보다 환경의 영향이 지대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PC 사용과 스마트폰이 일반화된 환경에서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 관련 질환이 다양해지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지하철이나 커피숍 등에서 마주치는 사람들 대부분이 스마트폰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SNS나 영화, DMB 또는 각종 기사에 집중하느라 눈한번 깜빡이지 않는다. 아마 학교나 회사에서도 온종일 PC 화면을 그렇게 들여다보고 난 이후일 것이다. 때문에 안구는 건조해질 수밖에 없다.


한방의 관점에서 안구와 밀접한 간의 건강에도 좋은 환경은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학업과 입시 문제로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된데다 성장한 후에도 취업과 승진 등으로 편할 날 없는 몸과 마음은 간 건강을 해치고 간에 열을 발생시킨다. 이 열이 얼굴 쪽으로 올라가 눈물을 빨리 마르게 하는 것도 안구가 건조해지는 원인이 된다.


식습관도 안구 건강을 지켜주지 못한다. 커피공화국이라 불릴만큼 늘어나고 있는 커피 소비가 한몫 하고 있다. 최근 카페인이 눈물샘을 자극해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킨다는 뉴스가 있었지만 아마 사실이라고 해도 일시적 효과일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가 국민들의 지나친 소금 섭취를 줄이기 위해 최근 발족한 `나트륨줄이기운동본부`도 눈건강 측면에서도 환영할 일이다. 과다한 나트륨이 체내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갖가지 치료도 좋지만 눈 건강에 좋은 한방차를 자주 마시는 습관이 큰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결명자차는 간의 독과 열을 없애고 기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 결명이라는 이름 그대로 눈을 밝게 해주는데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간에서 올라오는 열을 다스려준다.


구기자차는 진시황제의 불로초라 불릴만큼 피로회복 및 눈 건강에 좋다. 물 대용으로 자주 마시면 간기능 회복과 시력보호, 눈 충혈 및 건조감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구기자 7~8g과 대추 2,3개를 은근한 불에 오래 끓여 수시로 마시면 된다.


미아체한의원 송준호원장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