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건강레시피
  2.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건강뉴스&한방차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여름철 기운없을 때 마시는 보약 '한방차'
작성자 지유본초 (ip:)
  • 작성일 2012-06-05 15:40: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94
평점 0점

여름철 기운없을 때 마시는 보약 '한방차'

더운 날씨로 식욕이 없고 기운도 없으며 짜증을 자주 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따뜻한 한방차를 한두잔 마시면 도움이 된다. 여름에 좋은 한방차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제공-조선일보 DB
▶율무차=부기 해소에 좋고, 식사 후에도 기력이 약한 사람이 열량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 단, 변비가 심하고 율무차를 마신 다음 입이 마르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살짝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배가 고플 때 1찻술(5g) 정도를 뜨거운 물에 타서 수시로 마신다.

▶대추차=대추는 비장과 위를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켜 준다. 식욕이 떨어질 때, 장과 위가 쇠약할 때 먹으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붉은 대추를 넣고 1시간 20분 정도 달여 마신다.

▶구기자차=피로감과 공복감을 빨리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눈을 맑게 하는 기능이 있어 수험생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단, 감기가 있을 때 몸이 뜨거워서 추위를 타지 않는 사람과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삼간다. 말린 구기자 20~30g를 물 500ml에 넣고 달여 하루에 5잔 이상 마신다.

▶모과차=팔·다리 근육과 무릎 관절이 아픈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모과를 잘라 말렸다가 15~20g정도를 물 500ml과 함께 끓여 3~5회 나누어 마신다.

▶국화차=몸이 붓는 사람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설사하는 사람은 피한다. 노란 국화잎을 말려 10~15g을 물 500~600ml에 넣고 달여 하루 2~3회 나누어 마신다.

▶생강차=생강은 소화기관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30~50g의 생강을 물 600ml에 넣고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달여 3~4회 마시면 좋다.

▶칡차=칡은 몸의 뭉친 열을 푸는 기능이 있어 얼굴이 쉽게 달아오르고 짜증을 자주 내는 사람에게 좋다. 더운 여름에는 갈증 해소 음료로 제격이다. 숙취해소에 효과적이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단, 땀을 너무 많이 흘릴 때는 마시지 않는다. 칡뿌리를 잘게 잘라 말렸다가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김정은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 2011.07.25 09:07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